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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문을 읽다가

데이터 플라이휠, 기하급수적 성장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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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이 발달하며, 기술혁신의 방향도, 성장속도도 바뀌었다. 기하급수적 성장 (Exponential growth)이라는 말이 대두되는데, 과연 무슨 의미일까?

 

 

 기하급수적 성장의 의미

 

산업시대의 성장 속도는 매우 선형적이지만, 현대 기술의 발전 속도는 기하급수적이다. 이 속도의 차이는 만만히 볼 것이 아니다. 

팡! 기하급수적 성장

 

산업시대의 제조 기반 산업은 대부분 선형적 성장세를 보인다. 자원과 노동을 조금씩 늘려갈수록 그만큼 성장하는 형태이다. 이와 반대로 기하급수적 성장은 그 단위를 200%, 혹은 300%로 늘려 폭발적인 속도가 가능해진다. 이런 기하급수적인 성장은 처음에는 미미해 보이지만, 갑자기 측정 불가능한 속도로 훅 성장한다.

 

선형적: 붉은색, 기하급수적: 초록색과 파란색

 

 기하급수적 성장을 하는 분야는 어디?

 

  • 인공지능(AI), 태양전지, 배터리, 유전자편집기술, 가상 현실, 3D 프린터, 온라인상점, 전기차, 도시농업
  • 가짜 뉴스, 온라인범죄 

 

 기하 급수적 성장이 가능한 이유

 

갑자기 폭발적인 성장세를 보이는 이런 산업분야 사이에는 한 가지 공통점이 있다. 모두 네트워크를 이용한다는 것이다.

네트워크를 쉽게 말하면, 다양한 사용자들이 한 가지 플랫폼을 사용한다는 뜻이다.

 

예를 들어, 중국의 E-커머스 회사인 알리바바는 상품을 수월하게 판매하기 위해 2004년 온라인 결제 시스템을 만들어냈다. 이 플랫폼은 기하급수적인 성장을 거치며 앤트 파이낸셜로 거듭났고, 2017년까지 꾸준한 성장세를 보인다. (중국 당국의 몰매를 맞기 전까지는....😅 엄청난 성장세를 보였다.)

 

앤트 파이낸셜 성장세
앤트그룹

이는 무엇보다도 앤트그룹이 엄청난 데이터를 보유한 덕분이다. 이런 데이터를 통해 서비스를 개선하고, 그 덕에 더 인기를 얻었다. 인기를 얻으면 얻을수록 더 많은 데이터가 모이고, 이 데이터가 또 서비스를 개선하는 효과를 낳는다. 이런 방식을 데이터 플라이휠이라고 부른다.

 

글로벌 시가총액 탑인 아마존도 데이터 플라이휠 방식을 이용하는 회사이다.

 

데이터 플라이휠

 

1) 데이터가 많으면

2) 알고리즘을 통해 나온 결과를 바탕으로

3) 제품과 서비스를 개선한다.

4) 입소문으로 더 많은 인기를 얻는다.

5) 더 많은 사용자가 가입하고

6) 더 많은 데이터로 이어진다.

 

아마존의 성장 그래프와 패러디 로고

아마존의 순이익은 크게 늘지 않았지만, 데이터 플라이휠 전략을 고수하 매출은 기하급수적인 성장세를 보인다. 이 성장그래프를 그대로 베낀 로고가 재미있다.

 

 

 스마트 알고리즘은 무슨 역할을 하나?

 

앤트 파이낸셜의 데이터 과학자들은 소비자 데이터를 바탕으로 재미있는 사실을 알아냈다. 바로, 스키니 진을 입는 여자들이 핸드폰 액정 수리를 많이 찾는다는 사실이다.

 

스키니 진을 입는 여자의 핸드폰 액정은 고장나기 쉽다?!

과학자들은 이 결과를 보고, 스키니 진 바지주머니에 넣은 핸드폰이 자주 미끄러져 빠져나오기 때문이라고 추측했다. 이런 데이터를 바탕으로, 스키니진을 구매하는 여성 유저의 화면에 휴대폰 액정보험 상품이 보여지도록 유도했다. 휴대폰 액정 상품이 불티나게 팔린 것은 당연했다.

 

 기하급수적 성장을 한 기업들

 

  • 페이팔 
  • 에어비엔비
  • 넷플릭스
  • 스퀘어
  • 아마존
  • 스포티파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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